교육 프로그램
인아트미술학원 기본 표지사항
- 학원명칭: 인아트미술학원
- 등록번호: 제2045호
- 교습과목: 미술
- 교습비: 월 8만원 ~ (수업일수와 시간에 따라 다름)
인아트미술학원 교육 모집 대상
- 유치부 (5세~7세)
- 초등부
- 중등부
아동화의 특성
-아동화는 그림속에 독특한 상징성이 있다.
-자기동일화 흔적 몰입상태가 있다.
-과장이나 확대된 부분이 있다.(아빠, 엄마)
-아동화는 무질서에서 질서를 찾아간다(보는 것, 생각한 것을 그린다는 견해)
-아동화는 독립된 세계의 그림이다(회화성이 높은 그림)
-아동의 미술표현을 잘 이해한다는 일은 미술고유의 목적을 설정하는 일, 내용을 구성하는 일, 지도방법을 적절히 구사하는 일, 그리고 평가에 이르기 전까지 미술 교육과정 전반에 걸쳐 관련이 된다. 그러므로 아동의 미술표현을 이해한다는 것은 표현자의 아동의 능력, 즉 지적발달, 신체발달, 정서 발달, 사회성 및 창의성 발달의 토대로 아동화의 특성을 이해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아동 미술교육의 필요성
만 5세이전인간의 두뇌는 65%가 성장하며, 상상력과 창의력이 가장왕성한 시기이다. 그러므로, 지적자극이나 창조적 할동감각훈련등의 미술조기 교육은 반드시 필요하다.
4~8세까지는 지능, 성격, 기질이 형성되는 시기이므로 미술 교육은 개성을 소중히 여기며, 창조의 기쁨과 자신의 세계를 꾸미는 교육으로 미술조기교육을 통해 정서순화와 풍부한 감성을 표현함으로 인성형성의 토대가 된다.
즉, 다른 교육과는 달리 미술교육은 통합적인 교육이 필요하며 가정이나 학원에서 어떻게 관심을 가지느냐에 따라 아이들이 달라지게 된다.
아동화 묘사의 특징
심리학자인 S.Levinstein, Kerchensteirer 등은 아동화를 연령별로 분류하여 연구한 결과 '아동화의 자유화는 아동 내면의 순수한 감정과 생활이 표현된다'고 말했다.
그리하여 궁극적으로 '아동은 보이는 것을 그리지 않고 아는 것을 그리면서 상상과 기억으로 그린다' 라는 결론에 이르러 교사는 이를 이해하고 조직적인 지도를 하지 않으면 안되게 되었다.
이렇게 자기 중심적이어서 사회적 관계는 무시하게 된다. 이러한 관점 아래 아동화에는 더욱 구체적 특징 몇 가지를 들 수가 있다.
- 기저선이 나타나다. 화지에 횡!을 긋고 하늘, 땅 공간을 도식화한다.
이때부터 사물과 유기적 관계를 의식하게 된다.
- 전체적 통일성이 없다. 언제나 자기에게 흥미있는 것만
자기 느낌대로 그리기에 원근, 대소 관계가 무시된다.
- 투시적 표현을 한다. 사물의 내부 및 외부를 동시에 표현한다.
접속, 자동차속, 땅속 등을 동시에 표현한다.
- 의인화 표현을 한다.
- 반복적인 표현을 한다.
- 병렬식 표현을 한다. 화재에 사물을 표현할 때 줄을 맞춘 것처럼 표현한다.
- 동시성 표현을 한다.
동시성은 사물, 공간, 생활속에서 흔히 나타나는 아동화의 요소이다.
병렬 표현, 전개도식 표현, 허공적 표현, 토시적 표현 이러한 동시적인 어린이 의식세계에 기인한다는 것이다.
초등부 미술교육
초등수준과 일반 기초소양을 내용으로 하여야 하며, 완성교육이 되어야 합니다.
이 교육은 누구나가 받을 수 있고 또 받아야 할 보편적인 내용으로서 문자 그대로 일반적 보통교육을 내용으로 합니다.
아동이 성장 ·발달해가기 위한 가장 절실한 내용이 되어야 하므로 지적발달은 물론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정신적인 제반 영역에 걸쳐 광범위한 내용이 취급되어져야 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인아트미술학원의 초등미술교육의 주요내용은,
- 아동의 학습에 필요한 능력을 사용하거나 또는 그 기능을 발전시켜 나아갈 수 있는 내용으로서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를 비롯하여 관찰과 가르치는 능력, 계산 능력, 문제를 분석하는 능력, 추리 능력, 물건을 만드는 능력등을 길러 주는 내용
- 집단생활에서 일어나는 여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는 내용
- 아동으로 하여금 인간생활의 물질적 ·자연적 환경에 관한 이해를 깊이 할 수 있는 내용
- 아동이 창조적 표현을 할 수 있는 내용
- 아동의 건강생활에 관한 내용
등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취학전 아동미술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것은 친구들과 함께 노는 것, 사물을 보고 이야기하는 것, 색종이 등 새로운 종이나 사물을 보면 흥미로워 하는 것, 찢고 싶어하는 충동, 그리기, 만들기, 느낌을 말하고 표현하려는 것 등등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이것들을 넓은 의미로 볼 때 「어린이 미술 교육」으로 묶을 수 있다. 물고기가 물에서 사는 것처럼 우리 어린이들의 생활이 미술활동으로 이루워짐을 발견할 수 있다.
즉, 어린이들과 미술활동은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갖고 상호작용하며 그 시기의 발달을 이루고 있다.
또한, 미술활동은 모든 어린이들이 친밀감 있게 생각하고 좋아하는 것이 특징이다.
수줍은 어린이나 산만한 어린이, 문제성이 있는 어린이, 똑똑한 어린이 관계없이 미술활동을 좋아한다고 볼 수 있다.
취학전 미술활동은 그들과 친숙하고 부담이 없는 관계에서 어린이들의 초기 경험을 풍부하게 해 주는 요인
- 언어발달, 색 개념 발달, 미적 충동 창의력 발달을 추구한다. 또한 지능의 발달을 가져오게 된다. 더욱 중요한 것은 미술활동을 통해 인지발달, 사회성발달, 신체발달, 언어발달, 정서발달을 원활하게 하고 전인교육을 이루게 된다는 점이다.
- 미술교육은 생각을 키워주는 열린교육으로서 어린이 각자의 개성을 살려주고 자율적인 어린이로 성장하게 만든다.
- 미술교육은 그동안 잘못된 주입식 교육을 철저하게 배제하는 교수 학습 방법으로 어린이들의 창의적 발상을 돕고 있다.
- 미술교육은 시대가 요구하는 「정의적」측면을 중시한다. 그동안 우리교육은 주입식 교육으로 지적 발달만 팽창하여 오늘날 인간성 말살이라는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미술교육은 정의적 측면에 설 수밖에 없다. 정의적 교육이라 함은 그들의 생각, 느낌, 언어력, 개성, 성격 등을 들 수 있는데 중요한 것은 그들의 감정을 중시하므로 창의적 방향으로 이끄는 것이다. 미술교육, 특히 유치부 어린이들의 미술지도에는 정의적 측면의 충족과정을 통해 지적인 발달을 추구하며 창의적인 발달 및 개념 형성에 주안점이 있다.
- 통합교육으로서 미술지도를 통해「지식의 구조」, 「개념 형성」을 추구한다. 미술활동은 단지 그림만 그리는 것, 즉 화가를 만드는 과정 보다는 통합적인 교육을 통해 인지, 정서, 언어, 사회성, 신체발달을 추구하고 전인교육을 목표로 한다.